구미상공회의소, 제52회 상공의 날 시상식 개최
2025 글로벌세미나, 최병일 이화여자대학교 명예교수 초청
“트럼프발 이슈와 지역경제 영향 및 대응전략” 주제로 강연
비송 기자  / 2025년 03월 28일
공유 / URL복사

[구미=경북IT뉴스] 경북 구미상공회의소(회장 윤재호)는 27일, 구미상공회의소 2층 대강당에서 윤재호 회장, 김장호 구미시장, 박교상 구미시의장을 비롯한 기관단체장, 도·시의원, 상공의원, 회원사 대표 및 임직원, 구미시소상공인연합회, 언론사 등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 글로벌세미나 및 제52회 상공의 날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조찬, 내빈소개, 제52회 상공의 날 시상, 주요 내빈인사, 특강,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으며, 시상식에는 제52회 상공의 날을 맞아 ㈜세바 김정언 대표이사(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를 비롯해 지역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한 유공자 49명이 수상했다.

세미나에서는 트럼프 어게인(Trump Again)의 저자 최병일 이화여자대학교 명예교수가 강사로 초빙되어 트럼프발 이슈와 지역기업 영향 및 대응전략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시작했다.

최병일 명예교수는 90년대 우루과이라운드, WTO 협상에서 한국대표로 활약한 국제통상 분야의 전문가로, 강의를 열며 트럼프는 미국 역대 대통령 중 아이젠하워에 이어 두 번째로 비정치인 출신으로 MAGA(Make America Great Again)를 외치며 ‘관세’라는 카드로 전 세계를 흔들고 있다고 피력했다.

강의는 왜 트럼프인가, 트럼프의 관세 무엇을 겨냥하나, 관세전쟁 어디까지 갈것인가, 미중 신냉전과 한국, 트럼프의 무역공세를 넘어서 등의 내용을 다루었다.

트럼프 2기 출범으로 우리는 미국의 거대한 관세장벽을 마주하고 있지만, ‘관세폭탄’에 맞설 카드가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대한민국은 첨단기술 제조업 대국으로 세계경제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며, 트럼프가 조선업 협력 요청을 해왔듯이 우리가 가진 패로 협상에 당당히 임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병일 이화여자대학교 명예교수는 서울대학교 경제학 학사, 예일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원장, 한국경제연구원 원장, 한국협상학회·한국국제통상학회·한국국제경제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현재는 이화여자대학교 명예교수, 한국고등교육재단 사무총장, 유엔한국협회 부회장, FTA교수연구회 회장을 맡고 있으며, 최근에는 법무법인태평양 고문(통상전략혁신 허브)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트 어게인(2025), 미중전쟁의 승자, 누가 세계를 지배할 것인가?(2020), 1%에 사로잡힌 나라(2014) 등이 있다.
메인페이지 바로가기

홍보게시판

이시간 이슈
카테고리별 인기기사
정치·행정 사회 경제 교육
1  구미시의회, 비회기 중 산불 예방 위해 현장 방문
2  추은희 구미시의원, 1회성 홍보용품 최소화 제안
3  (포토뉴스) 양진오 구미시의회 부의장
4  구미시의회, 제285회 임시회 폐회
5  김영태 구미시의원, 조례 일부 개정안 대표발의
6  정지원 구미시의원, 조례 일부 개정안 대표발의
7  구미시의회 제285회 임시회 개회
최신기사
구미시, 대경선 사곡역 연계 시내버스 증회
김장호 구미시장은 “시민들의 이동 편의를 높이기 위해 생활권 중심의 시내버스 노선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며 “특히 학생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통학 여건 조성을 위해 더욱 세심히 살피겠다”고 했다.
비송 기자 / 2025년 04월 02일
구미 옥성면이장협의회, 산불 피해 복구 성금 160만 원 기탁
또, 박신규 면장은 “산불 피해 지역의 빠른 복구와 주민들의 안전을 기원한다”며, “산불 예방을 위해 순찰 강화와 계도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비송 기자 / 2025년 04월 02일
구미시, 낙동강 따라 걷고 쉬며 즐기는 여가 천국 만든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지난해 낙동강 친수지구 지정으로 추진 중인 낙동강 뉴-웨이브 사업이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며, “낙동강변을 아름답고 기능적인 공간으로 조성해 시민과 방문객 모두에게 새로운 여가와 휴식의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비송 기자 / 2025년 04월 02일
금오공대 박정환 교수 연구팀, 플래시 광(光) 기반 헬스케어 센서용 다공성 그래핀 구현
국립금오공과대학교(총장 곽호상) 박정환 교수(38) 연구팀(기계공학부 기계시스템공학전공)이 플래시 광*을 통해 삼차원(3D) 다공성 그래핀 소재를 구현하고, 이를 실시간 생체신호 모니터링 시스템에 적용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 플래시 광: 쉬운 예로 어두운 곳에서 사진을 찍을 때 순간적으로 강하게 나오는 백색 빛으로서 자외선, 가시광선, 적외선의 빛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비송 기자 / 2025년 04월 02일
(인터뷰) 김대봉, 대한민국 청소년 유도 국가대표 감독
김대봉 감독은 “도개중·고 유도부 감독으로 쌓은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청소년 선수들이 국제 무대에서도 빛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훈련과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올림픽 무대에 설 수 있도록 기량을 끌어올리고, 유망주들이 성장할 수 있는 든든한 토대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비송 기자 / 2025년 04월 01일
블로그 뉴스 정치 사회
경제 문화 행사
교육 오피니언 여성
스포츠 SNS라이브  
지역뉴스
경북 포항 경주
구미 안동 김천
칠곡 경산 영주
영천 상주 문경
청송 영양 영덕
청도 고령 성주
예천 봉화 군위
의성 울진 울릉·독도
X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PC버전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
상호 : 경북IT뉴스
발행인·편집인 : 박명숙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명숙
mail : gmitnews@hanmail.net
Tel : 054-442-3002 / Fax : 054-442-3009
주소: 구미시 송동로 147 | 안동 북부본부 | 포항 동부본부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아 00216 / 등록일 : 2012년 3월 10일
Copyright ⓒ 경북IT뉴스 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