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의성군, 거점세척소독 시설 본격 운영 실시
[의성=경북IT뉴스] 의성군은 단촌면 방하리 30-1 일원에 위치한 거점세척소독시설을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지난 1일부터 운영한 거점세척소독시설은 차량세척 및 소독실, 대인소독실, 소독통제실, 폐수처리시설 및 전자동 소독필증 발급시스템 등 최첨단 시설과 북의성ic 인근에 위치해 가축전염병 유입을 차단하기에 ..
경북아이티뉴스 기자 / 2022년 11월 03일
|
|
경주시, 보행 환경개선 사업비 4억 추진
[경주=경북IT뉴스] 노점상이 무질서하게 인도를 차지해 통행이 불편했던 경주 중앙시장 앞 거리가 깨끗하고 걷기 좋은 보행친화공간으로 탈바꿈한다.
경주시는 예산 4억원(도비 1억8000만원, 시비 2억 500만원, 자비 1500만원)을 들여 중앙시장 동쪽편 금성로 보행로 90m 구간 환경 개선 사업을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달 착공 내년 2월 말 준공 예정이다.
사업 구간 內 노상 적치물을 철거하고, 규격화된 아케이드(비가림시설)를 설치해 시민들의 보행권은 물론 노점상들의 생존권까지 동시에 확보할 계획이다.
1983년 개설된 중앙시장은 노점상들로 인해 보행권 침해 뿐 아니라 낡은 파라솔과 비닐천막 등으로 도시미관을 해친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이에 경주시는 지난해 12월 개선 사업을 확정하고, 올해 3월 설계 실시, 6월 사업설명회 등을 거쳐 이달 1일 착공에 들어갔다.
설치될 아케이드는 길이 89m·넓이 4.5m로 구조물 면적은 400㎡로 규격화된다.
이와 함께 경주시는 중앙시장 상인회와 함께 앞서 설치된 중앙시장 북쪽편 화랑로 기존 아케이드 75m 구간에 대한 정기적인 환경정비 사업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이곳은 지난 2016년 6월 개장한 중앙시장 야시장으로 20여개의 한옥형 판매대에서 다양한 먹거리를 판매하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곳이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보행권 확보는 물론, 낡은 재래시장 이미지를 벗고 현대화된 전통시장으로 탈바꿈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전통시장은 지역 생활경기를 반영하는 대표적인 골목상권으로, 낙후된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쾌적한 쇼핑공간을 제공하고 지역의 전통과 특성을 가미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키워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경북아이티뉴스 기자 / 2022년 11월 03일
|
|
영천시, 시청 직원 대상 ‘워킹맘·대디 맞춤형 교육’ 실시
[영천=경북IT뉴스] 영천시는 시청 직원 대상 ‘워킹맘·대디 맞춤형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경북아이티뉴스 기자 / 2022년 11월 03일
|
|
청송사랑화폐 건전한 유통 질서 확립
[청송=경북IT뉴스] 청송군는 지난 1일부터 15일까지 청송사랑화폐 일제점검 단속기간을 운영한다.
이번 단속은 10% 상시할인행사와 농어민수당 등으로 청송사랑화폐 발행이 확대됨에 따라 부정유통을 근절하기 위해 실시된다.
이를 위해 군은 1개반 5명으로 단속반을 편성해 청송사랑화폐 시스템 운영업체와 판매대행점 관계자들과 협업해 추진한다.
또한 부정유통관련 신고센터를 상시 운영하고, 적극적 홍보를 통해 건전한 유통질서를 확립할 방침이다.
주요 단속 대상은 ▲상품권 가맹점이 등록제한 업종을 영위하는 경우 ▲물품의 판매 또는 용역의 제공 없이 상품권을 수취하는 행위 ▲개별가맹점이 부정적으로 수취한 상품권의 환전을 대행하는 행위 ▲실제 매출금액 이상의 거래를 통해 상품권을 수취하는 행위 ▲가맹점주가 타인 명의로 지속적으로 상품권 구매 후 환전하는 행위 등이다.
단속에 적발된 가맹점에 대해서는 부정유통의 경중에 따라 관련법에 의거 ▲시정·권고 ▲가맹점 등록취소·정지 ▲부당이득 환수 ▲과태료 부과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아울러 심각한 부정유통이 의심되는 경우 경찰에 수사 의뢰를 요청할 계획이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청송사랑화폐 발행으로 지역경기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서는 먼저 건전유통 질서 확립이 필요하다”며 “청송사랑화폐의 부정유통 방지를 위해 군민 분들과 소상공인 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경북아이티뉴스 기자 / 2022년 11월 02일
|
|
경북도, 서울대서 2022 새마을국제포럼 개최
[경북=경북IT뉴스] 경북도는 지난 1일부터 2일까지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에서 「2022 새마을국제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은 영남대학교,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과 함께 『21세기 발전과 웰빙을 위한 새마을운동』(Saemaul Undong for the 21st Century Development and Wellbeing)을 주제로 열렸다.
이번 포럼은 새마을운동 세계화사업 성과를 공유하고 새마을운동의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최외출 영남대학교 총장, 정광호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장, 론다 필립스 퍼듀 대학교 존마틴스 아너스 학장, 데시 달케 두카모 주한 에티오피아 대사, 손혁상 코이카 이사장, 좌승희 박정희학술원장, 소진광 전 새마을운동중앙회장, 이이 윈 미얀마 협동대학교 총장, 아나스 탈호니 요르단 새마을회장, 이승종 새마을재단 대표 등 국내외 450여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했다.
특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3년 만에 열리는 이번 행사에 새마을해외봉사단 연합회원 및 개발도상국 도내 유학생 100여명이 현장 등록했다. 또한, 온라인으로 새마을 현장이 있는 전 세계 마을 주민들과 정부 관계자 및 NGO 등 200여명이 참석해 새마을운동 에 대해 많은 관심과 지지를 드러냈다.
이번 포럼은 개회식 후 총 4개 주제로 구성됐다.
첫 번째 세션은 20세기 각국의 지역사회개발과 새마을운동이라는 주제로 아나스 타후니 요르단 새마을회장, 캄룰 아산 방글라데시 스탬퍼드대 교수, 이 이 윈 미얀마 협동대 총장의 사례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됐다.
두 번째 세션은 세계와 한국의 새마을운동 경험 공유라는 주제로 안동 어거스트 멜로디 필리핀 국립경제개발청 전문가, 바스퀘즈 리온 칼로스 안드레스 에콰도르 사회부 코디네이터, 말라위 지방행정부 경제학자 등의 토론이 이어졌다.
또 2일 세 번째 세션에서는 새마을운동 세계화사업의 어제와 오늘이라는 주제로 콜리파 인도네시아블레베란 버섯센터장, 김형철 전 새마을재단 캄보디아소장, 코피 응궤산 허네스트 코트디부아르 쌍골리 청년회장, 이상우 새마을재단 전략기획 T/F 팀장이 사례발표가 진행됐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새마을개발의 과제-기후변화 등 글로벌 도전에 대한 대응이라는 주제로 전문가들의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특히, 이번 포럼에 참가한 론다 필립스 美 퍼듀 대학교 학장은 기조연설에서 “팬데믹 기간 연구에 따르면 지역 사회간 연결이 여러 차원에서 그 어느 시대보다 점점 더 중요해졌다”며, “새마을운동은 지역사회에서 변혁적 힘의 증거임을 보여주며, 삶의 질과 웰빙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역사회 발전의 힘의 예시”라고 말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1972년 통일벼 생산 이전에는 배가 많이 고팠다. 보릿고개로 끼니를 걱정했던 우리는 최빈국에서 개도국으로, 또 중진국으로 발전을 거듭했다”며 “이제는 세계가 인정하는 선진국이 됐다. 이제 새마을운동은 국민 행복을 위한 웰빙 새마을운동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번 새마을국제포럼이 새마을운동의 성과를 재조명하고, 국제적인 연대와 협력 속에서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행복한 시대를 열기 위해 새마을운동이 나아가야 할 바를 알려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경북도는 새마을운동을 시작한 새마을운동의 종주도로서 2005년부터 해외 새마을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해 오고 있다,
새마을재단을 산하기관으로 두고 국내외 새마을교육과 더불어 아시아 아프리카 16개국 72개 새마을시범마을, 새마을해외봉사단 현지파견, 새마을포럼, 새마을해외연구소 등 다양한 사업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경북아이티뉴스 기자 / 2022년 11월 02일
|
|
예천군의회, 인사권 독립 이후 첫 신규 공직자 임용
[예천=경북IT뉴스] 예천군의회는 지난 1일 의장실에서 2022년도 예천군의회 신규 공무원 임용식을 개최했다.
이번 신규임용은 의회 인사권이 독립함에 따라 1991년 지방의회 구성 이래 처음으로 예천군의회가 공개경쟁 임용시험을 실시해 이뤄졌다.
이날 임용식은 인사권자인 의장을 비롯해 의원과 사무과장 등이 참여해 신규임용 공무원 1명(행정9급)에게 임용장을 전달했다.
신규 공무원은 의회사무과에 배치돼 공직자로서 첫 발을 내딪게 됐다.
최병욱 의장은 “인사권 독립 이후 예천군의회에서 직접 선발하고 임용한 첫 신규 공직자를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공직자로서의 자부심과 책임감을 늘 가슴에 품고 의회와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직무에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예천군의회는 이날 인사발령으로 정책지원관 2명을 임명하고 내년 말까지 2명을 추가로 임용할 계획이다.
경북아이티뉴스 기자 / 2022년 11월 02일
|
|
의성군, 구천면 모흥3리 ‘경북형 소규모마을 활성화’ 시범마을 선정
[의성=경북IT뉴스] 의성군은 구천면 모흥3리가 ‘경북형 소규모마을 활성화’ 시범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경북도 주관하는 이번 사업은 살기좋은 마을, 매력있는 마을을 만들기 위한 기반조성 지원을 통해 지속 가능한 마을을 구현하고, 인구유입까지 도모하기 위한 사업이다.
의성군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주민의 대다수가 고령층임에도 불구하고 온 마을이 합심해 전통주 상품화를 추진하고 있는 구천면 모흥3리(선창마을)을 지원한다.
소규모 전통주 가공 공간인 ‘선창마을빚음공간’을 조성해 의성 특산물 쌀을 활용한 6차 산업화를 통해 마을소득증진 및 일자리창출, 관계인구유입을 기대한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주민들의 웃음소리가 메아리치는, 정겨운 소규모마을 지원을 통해 농촌마을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지방소멸위기 극복에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소규모마을 활성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경북아이티뉴스 기자 / 2022년 11월 02일
|
|
영양군, 군민 위해 노력한 직원 격려·포상
[영양=경북IT뉴스] 영양군은 지난 1일 민원인으로부터 칭찬받은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2022년 3분기 민원감동 칭찬직원’을 선정해 시상했다.
군은 친절분위기 확산을 위해 분기별로 민원감동 칭찬직원 3인을 선정해 군수표창과 포상금 15만원을 수여하고 있다.
이번 포상자는 지난 7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군 홈페이지 ‘칭찬합시다’코너 등에서 민원인으로부터 칭찬받은 직원 6명 중 종합민원과 1차 평가했다.
이후 영양군공적심사위원회 의결로 총 3명 농업축산과 김성훈, 문화관광과 김규섭, 환경보전과 김혜진 직원이 선정됐다.
오도창 영양군수는 “민원을 처리함에 있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계속 해서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영양=경북IT뉴스] 영양군은 지난 1일 민원인으로부터 칭찬받은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2022년 3분기 민원감동 칭찬직원’을 선정해 시상했다.
군은 친절분위기 확산을 위해 분기별로 민원감동 칭찬직원 3인을 선정해 군수표창과 포상금 15만원을 수여하고 있다.
이번 포상자는 지난 7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군 홈페이지 ‘칭찬합시다’코너 등에서 민원인으로부터 칭찬받은 직원 6명 중 종합민원과 1차 평가했다.
이후 영양군공적심사위원회 의결로 총 3명 농업축산과 김성훈, 문화관광과 김규섭, 환경보전과 김혜진 직원이 선정됐다.
오도창 영양군수는 “민원을 처리함에 있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계속 해서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경북아이티뉴스 기자 / 2022년 11월 02일
|
|
경주시 월성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웰빙빨래사업’ 추진
[경주=경북IT뉴스] 경주시 월성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달 31일 특화사업인 ‘웰빙빨래사업’을 추진했다.
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이날 거동이 불편한 홀몸 어르신 등 취약계층 10세대를 대상으로 이불 26채를 직접 수거하고 세탁·배달하며 안부를 일일이 확인했다.
경주시종합자원화단지는 2019년 업무협약에 따라 웰빙센터 내 대형세탁기와 건조기, 세제 등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지원했다.
한편 올해 4년째를 맞이한 이번 사업은 찾아가는 복지서비스 일환으로 매년 4월과 10월 총 2회 진행돼 지역주민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어르신은 “이불이 무거워 세탁하기 힘들어 사용한 이불 그대로 보관했는데, 이렇게 세탁해 배달까지 해주니 너무 고맙다”고 말했다.
추유경 민간위원장은 “이번 특화사업을 통해 작지만 큰 기쁨을 주는 사업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쾌적하고 건강한 생활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경북아이티뉴스 기자 / 2022년 11월 02일
|
|
구미시, ‘민선8기 일자리 종합대책’ 연구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구미=경북IT뉴스] 구미시는 지난 1일 시청 3층 상황실에서 민선8기 일자리 종합대책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는 일자리 사업 추진 7개 주요부서가 참석해 일자리 정책 추진에 대한 의견을 듣고 민선8기 일자리 정책의 비전과 목표, 전략과제를 설정해 구미시만의 차별화 전략을 제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일자리목표 공시제는 고용정책 기본법 제9조의 2에 의거 지역일자리창출대책 수립에 따른 사항으로 자치단체장이 임기 중 추진할 일자리 목표와 세부계획을 수립해 공시하는 제도이며 중앙정부는 정부합동평가 등을 통해 추진성과를 평가하고 있다.
중간보고회에 앞서 지난달 11일 일자리 유관기관과 간담회를 개최해 일자리 정책 및 전략 수립을 위한 의견을 청취했고, 12일에는 일자리 관련 6개 주요부서와 민선8기 공약사업과 연관된 일자리 사업 추진에 대해 부서별 인터뷰를 실시했다.
구미시는 산업기반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일자리 복지를 위해 청년·중년·노인에 대한 생애주기별 일자리, 장애인·경력단절 여성 등에 대한 다양한 일자리 모델과 각 부서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과 일자리 창출과의 연계성을 검토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경제주권 성장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 일자리 종합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경북아이티뉴스 기자 / 2022년 11월 02일
|
| 정치·행정 | 사회 | 경제 | 교육 |
| 1 김장호 구미시장 당선자, 통합과 화합으로 재도약 |
| 2 이철우 경북도지사 후보 당선, 경북의 미래를 여는 뜨거운 에너지로 만들겠다 |
| 3 국민의힘 경북도당 청년 당직자 및 당선인, 투표용지 부족사태 규탄 성명 |
| 4 강명구 국회의원, 교육부 특별교부금 5억700만원 확보 |
| 5 칠곡군의회, 지방선거 당선자 대상 의정활동 설명회 개최 |
| 6 구미시의회, 제9대 의정 활동 마무리 |
| 7 구미시의회, 제296회 임시회 개회 |
| 블로그 뉴스 | 정치 | 사회 |
| 경제 | 문화 | 행사 |
| 교육 | 오피니언 | 여성 |
| 스포츠 | SNS라이브 |
| 경북 | 포항 | 경주 |
| 구미 | 안동 | 김천 |
| 칠곡 | 경산 | 영주 |
| 영천 | 상주 | 문경 |
| 청송 | 영양 | 영덕 |
| 청도 | 고령 | 성주 |
| 예천 | 봉화 | 군위 |
| 의성 | 울진 | 울릉·독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