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부동산 시장 바로 세운다
불법 거래 강력 제재, 위법 12건 적발, 과태료 2억 6,500만 원 부과
진행 중인 27건 4억 9,100만 원 과태료 예정고지
비송 기자  / 2025년 03월 31일
공유 / URL복사

[구미=경북IT뉴스] 구미시가 부동산 거래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실거래 신고제도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강도 높은 정밀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공사업체 및 공인중개사가 개입된 130여 건의 거래에서 업·다운 계약, 명의신탁 등의 의혹이 제기된 민원 제보를 바탕으로 진행됐다.

지난해 12월부터 진행된 조사에서 현재까지 34건이 완료됐으며, 이 중 12건의 위법 사항이 적발돼 총 2억 6,5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됐다. 특히, 공인중개사법 위반 사례도 확인돼 중개업소 6곳이 업무정지 처분을 받았다.

현재 진행 중인 27건에 대해서는 4억 9,100만 원의 과태료가 예정고지된 상태다. 또한, 명의신탁 등 불법 거래가 의심되는 110여 건은 ‘부동산 실권리자명의 등기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수사기관에 수사의뢰 및 고발 조치했다.

이번 조사에서 적발된 거래 물건은 대부분 노후된 다가구주택(원룸)으로, 리모델링 후 기존 대출 및 보증금을 승계하는 방식으로 매매가 이루어졌다. 이는 소규모 자본으로 매입하는 ‘갭투자’ 방식이며, 전세 보증금 반환이 어려워지는 전세 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시민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제도적 보완이 필요한 상황이다.

구미시는 향후에도 부동산 불법 거래에 대해 강력히 대응할 방침이다. 세무서 및 경찰서 등 관계 기관과 협력해 조사를 확대하고, 위반 사항에 대해서는 엄중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김영석 토지정보과장은 “조사 대상자들이 변호사를 선임해 대응하고, 조사 범위가 방대하고 복잡해 어려움이 많지만, 철저한 조사를 통해 불법 거래를 근절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메인페이지 바로가기

홍보게시판

이시간 이슈
카테고리별 인기기사
정치·행정 사회 경제 교육
1  추은희 구미시의원, 1회성 홍보용품 최소화 제안
2  구미시의회, 비회기 중 산불 예방 위해 현장 방문
3  (포토뉴스) 양진오 구미시의회 부의장
4  구미시의회, 제285회 임시회 폐회
5  김영태 구미시의원, 조례 일부 개정안 대표발의
6  정지원 구미시의원, 조례 일부 개정안 대표발의
7  구미시의회 제285회 임시회 개회
최신기사
(인터뷰) 김대봉, 대한민국 청소년 유도 국가대표 감독
김대봉 감독은 “도개중·고 유도부 감독으로 쌓은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청소년 선수들이 국제 무대에서도 빛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훈련과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올림픽 무대에 설 수 있도록 기량을 끌어올리고, 유망주들이 성장할 수 있는 든든한 토대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비송 기자 / 2025년 04월 01일
한국농어촌공사 구미김천지사, 25년 농지이양 은퇴직불제 사업 추진
나창식 지사장은 “농지이양 은퇴직불제로 고령농업인의 소득안정을 도모하고 미래세대인 청년농업인이 농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비송 기자 / 2025년 03월 31일
구미시, 부동산 시장 바로 세운다
김영석 토지정보과장은 “조사 대상자들이 변호사를 선임해 대응하고, 조사 범위가 방대하고 복잡해 어려움이 많지만, 철저한 조사를 통해 불법 거래를 근절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했다.
비송 기자 / 2025년 03월 31일
구미시새마을산악회, 도내 산불 피해지역에 구호물품 지원
김장호 구미시장은 "구미시새마을산악회의 창립을 축하하며, 그 첫걸음을 이웃 사랑과 나눔으로 시작한 점에 깊이 감명 받았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확산하고, 건강한 새마을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앞장서 주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비송 기자 / 2025년 03월 31일
구미시, 국가유공자 우선 주차구역 운영
김장호 구미시장은 “국가유공자 우선주차구역 설치는 국가유공자에 대한 사회적 배려와 존중을 실천하는 중요한 발걸음이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배려가 함께 해야 정착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보훈이 생활 속 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이어나가겠다”라고 전했다.
비송 기자 / 2025년 03월 31일
블로그 뉴스 정치 사회
경제 문화 행사
교육 오피니언 여성
스포츠 SNS라이브  
지역뉴스
경북 포항 경주
구미 안동 김천
칠곡 경산 영주
영천 상주 문경
청송 영양 영덕
청도 고령 성주
예천 봉화 군위
의성 울진 울릉·독도
X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PC버전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
상호 : 경북IT뉴스
발행인·편집인 : 박명숙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명숙
mail : gmitnews@hanmail.net
Tel : 054-442-3002 / Fax : 054-442-3009
주소: 구미시 송동로 147 | 안동 북부본부 | 포항 동부본부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아 00216 / 등록일 : 2012년 3월 10일
Copyright ⓒ 경북IT뉴스 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