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상주에 새빗켐 리튬 생산공장 유치 성공
새빗켐, 이차전지용 탄산리튬 생산공장 건립 500억원 투자
경북아이티뉴스  / 2023년 09월 19일
공유 / URL복사
 강영석 상주시장, 박민규 새빗켐 대표이사,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
[경북=경북IT뉴스] 경북도와 상주시는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토탈 솔루션기업인 새빗켐의 투자를 이끌어내면서 이차전지 소재 밸류체인을 상주시로 더욱 확장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관련 산업 집적화에 나선다.

경북도와 상주시는 지난 18일 새빗켐과 상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 강영석 상주시장, 박민규 새빗켐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차전지용 탄산리튬 생산공장 건립을 내용으로 하는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새빗켐은 2026년까지 상주일반산업단지에 약 500억 원을 투자해 이차전지용 탄산리튬을 생산하는 공장을 건립하고 100명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예정이다.

새빗켐은 1993년에 설립돼 폐수처리 약품과 전자산업 액상 폐기물 재활용사업을 시작으로 2017년부터는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사업을 본격화했다.

2022년 8월 코스닥에 상장해 이차전지용 양극재의 핵심자원을 친환경적으로 분리해 선순환시키는 도시광산사업까지 리사이클링 분야의 모든 솔루션을 제공하는 핵심기업이다.

새빗켐은 지난 1월 김천에 전구체 복합액 투자에 이어 이번 투자로 상주에 전기차(EV)와 전력저장시스템(ESS)의 소재인 탄산리튬 생산공장을 건립할 계획이다. 새빗켐의 탄산리튬은 높은 순도와 입도로 주목받고 있다.

한편, 경북도는 지역 내 에코프로, 포스코퓨처엠, SK머티리얼즈그룹포틴 등 이차전지 소재 선도기업을 주축으로 이차전지 소재생산에서 핵심자원 리사이클링까지 완결적 자원순환체계(closed loop)를 구축할 계획이다.

박민규 새빗켐 대표이사는 “상주가 전략적으로 추진하는 이차전지 산업 발전전략의 한 구성원이 된 것에 대해 큰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상주일반산업단지 투자로 보다 높은 수준의 품질과 생산력을 갖춘 업체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이번 투자는 경북도에서 중점적으로 유치하고 있는 이차전지 산업이 더욱 확장되는 것을 보여주는 투자로 의미가 깊다”며, “김천에 이어 상주에도 큰 투자를 결정해주신 박민규 대표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 상주와 김천, 구미를 연결 짓는 내륙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소재산업 육성을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메인페이지 바로가기

홍보게시판

이시간 이슈
카테고리별 인기기사
정치·행정 사회 경제 교육
최신기사
경북 전세사기 피해자 대책위, 구미에서 발족
‘경북 전세사기 피해자 대책위원회’(이하 ‘경북대책위’)가 7일, 구미경찰서 앞에서 공식 발족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경북 전역의 전세사기 피해자들과 더불어, 민주당 구미을위원회, 진보당 경산시위원회, 정의당 대구시당, 구미 시민단체, 구미 YMCA, 대구 전세사기 피해자 대책위 등이 연대해 자리를 함께했다.
비송 기자 / 2025년 05월 08일
학생상담자원봉사자 구미지역연합회, 산불피해 학생 지원
학생상담자원봉사자 구미지역연합회 이미선 회장은 “앞으로도 학생들의 어려움을 살피고 힘든 상황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도록 다양한 교육안전망 제공 및 상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라고 소회를 밝혔다.
비송 기자 / 2025년 05월 08일
구미시, 취약계층 100세대에 가스레인지·감지기 설치
김장호 구미시장은 “생활환경이 취약한 이웃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대상자를 선정하겠다”며 “지속적인 후원과 나눔을 실천해온 영남에너지서비스㈜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비송 기자 / 2025년 05월 08일
구미시, 경북 최초 공공캠핑장에 다회용기 도입
김형순 자원순환과장은 “다회용기 대여 서비스는 일회용품을 줄이고 쓰레기를 감축하는 동시에, 캠핑객의 짐 부담까지 덜 수 있는 실용적 정책”이라며 “지속 가능한 캠핑문화 조성을 위해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했다.
비송 기자 / 2025년 05월 08일
구미시, 경북 최초 인증사업 `여성친화기업` 공개 모집
김장호 구미시장은 “여성이 일하기 좋은 환경은 곧 도시의 경쟁력이자 미래에 대한 투자”라며 “이번 여성친화기업 인증사업을 통해 지역 기업은 더 큰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고, 여성은 경력단절 없이 지속 가능한 삶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비송 기자 / 2025년 05월 08일
블로그 뉴스 정치 사회
경제 문화 행사
교육 오피니언 여성
스포츠 SNS라이브  
지역뉴스
경북 포항 경주
구미 안동 김천
칠곡 경산 영주
영천 상주 문경
청송 영양 영덕
청도 고령 성주
예천 봉화 군위
의성 울진 울릉·독도
X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PC버전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
상호 : 경북IT뉴스
발행인·편집인 : 박명숙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명숙
mail : gmitnews@hanmail.net
Tel : 054-442-3002 / Fax : 054-442-3009
주소: 구미시 송동로 147 | 안동 북부본부 | 포항 동부본부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아 00216 / 등록일 : 2012년 3월 10일
Copyright ⓒ 경북IT뉴스 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
TOP